1. 드로잉의 정의 

   드로잉은 재료의 이음쇠가 없이 중공용기를 주름이나 균열이 생기지 않게

다이안에 펀치를 눌러 넣어서 성형시키는 공법을 말한다.

 

2. 역드로잉

   1차 드로잉 방향과 반대방향으로 드로잉하는 공정, 제품의 내측과 외측이 바뀐다.

 

3. 재드로잉 

   1차 드로잉 방향과 같은 방향으로 드로잉하는 공정, 제품의 외측과 내측이 변하지 않는다.

 

4. 재드로잉과 역드로잉의 차이 

 

1) 역드로잉을 하는 이유에 대한 차이 

 

 A) 역드로잉 사용 이유 

 

  1] 좀더 높은 연신을 이끌어 내기 위해 사용한다. 

   - 바우징거의 효과에서 알수 있듯이 정드로잉 이후 역드로잉으로 정드로잉 보다  더 많은 연신을 이끌어 낼수 있다. 

 

  2] 터짐 없이 연신 되도록 정 - 역 - 정을 반복하기도 하고  정 으로 시작해서 - 역으로 끌어내려 진행한다. 

 

  3] 형상에 따라 진행 하는 역드로잉 이있다. 

 

 

 B) 바우징거 효과란 

 1] 연신과 압축의 반복을 통해서  재료를 좀더 연신할 수 있다. 

 2] 일정 크기 까지 인장한 재료를 다시 압축을 통하면 시작했던 인장의 값보다 더 진행이 된다. 

 

5. 결론 

 

 : 드로잉은 소재를 이음매 없이 연신 시켜서 용기를 만드는 작업으로  초드로잉 후에 재드로잉을 반복하여 

 목표크기로 늘리는 작업을 한다.  그러나 소재가 연신이 잘 안되는 소재인 경유 초드로잉을 목표값에 반대로 진행하고 

 이후 재드로잉을 역드로잉으로 진행하여 재드로잉을 반복한다면  그냥 재드로잉만 하던 길이보다 점더 연신을 시킬수 있다. ( 바우징거 효과 ) 

 

 특히 박판인 경우 재드로잉만으로는 소재가 파열될수 있으므로 역드로잉과 재드로잉을 반복하여 목표치수 까지 

 연신 할 수 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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